유료기사는 인쇄용 화면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쓰리빅스, 바이오 데이터 특화된 챗GPT 개발

등록 2023-03-09 오전 9:27:35
  • kakao
  • facebook
  • twitter
  • mail
  • link_url
    오픈 인공지능 인터페이스 이용해 3X-GPT 초기 버전 개발

[이데일리 신민준 기자] 바이오 빅데이터 전문 기업 쓰리빅스가 오픈 인공지능(OPEN AI)의 인터페이스(API)를 이용해 바이오 데이터에 특화된 챗(Chat) GPT인 3X-GPT 초기 버전을 개발했다.

쓰리빅스의 핵심 플랫폼. (자료=쓰리빅스)
쓰리빅스는 바이오 데이터에 특화된 플랫폼을 개발하기 위해 미국 국립생물정보센터(NCBI)의 펍메드(PubMed)에서 바이오 문헌 정보 3000만건 이상을 수집했다고 9일 밝혔다.

이를 기반으로 쓰리빅스는 질병·약물·유전자 등의 연관관계를 도출하는 ‘3X-TMiner’를 개발했으며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다. 3X-GPT는 기존에 보유하고 있는 3X-TMiner를 기반으로 바이오 연구자들에게 바이오 데이터에 특화된 챗GPT 서비스 제공을 목표로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쓰리빅스는 2018년 생물정보 관련 국내기업 최초로 인도법인을 동시에 설립하면서 다양한 바이오 데이터를 수집, 분류, 통합하는 내부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바이오 데이터에 특화된 비즈니스를 수행하고 있다.

쓰리빅스는 특화된 바이오 데이터와 유전체, 전사체, 단백체 등을 분석할 수 있는 다중오믹스 분석 플랫폼을 개발함으로써 국내의 다양한 연구기관과 병원, 제약 및 미용관련 대기업과의 공동연구 또한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다.

최근 국내의 바이오산업을 주도하였던 바이오 스타트업들이 추가 투자 이슈로 인해 경영상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정보기기(IT) 전문인력들이 바이오산업에서 데이터산업과 기존 IT산업으로 옮겨가고 있다.

이에 쓰리빅스는 지난 1월에 기존 인도의 방갈로르 센터에 이어 하이데라바드에 추가로 센터를 설립해 3X-GPT와 같은 바이오 데이터에 특화된 플랫폼을 국내외에서 빠르게 출시한 것이다.

정부도 바이오 빅데이터 활용을 위한 전략과 투자를 확대하고 있다. 정부는 의료·건강·돌봄 서비스 혁신을 위한 의료 마이데이터를 추진하고 향후 5년 내 연 매출 1조원이 넘는 신약을 2개 이상 창출하는 등 바이오헬스 산업을 핵심 전략 산업으로 키워나가기 위해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박준형 쓰리빅스 대표는 “현재 데이터 시장이 전 세계의 산업을 주도하고 있는 상황인데 가장 다양하고 복잡하고 중요한 바이오 데이터는 비즈니스에 제대로 활용이 되지 않고 있다”며 “글로벌 경쟁을 위해서 먼저 바이오 데이터에 특화된 플랫폼을 개발하여 다양한 비즈니스를 추진하고 있는 쓰리빅스가 이후 바이오 시장에 핵심기업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밝혔다.

POLL

tit_icon

마감

의과대학 입학정원 증원 어떻게 생각하세요?

필요하다

134명( 82% )

불필요하다

29명( 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