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료기사는 인쇄용 화면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올리패스 대해부]③정신 대표 "진통제와 타겟X '투 트랙'으로 LO 성과 낸다"

등록 2022-07-25 오전 9:20:21
    타겟X로 파트너사 맞춤형 후보물질 도출해 수출할 것
    기술수출 자주해서 회사 실적 끌어 올릴 것
    비마약성 진통제 'OLP-1002'에 대한 수요도 기대돼

이 기사는 2022년7월25일 9시20분에 팜이데일리 프리미엄 콘텐츠로 선공개 되었습니다.

구독하기
[이데일리 이광수 기자] 신약 개발 바이오테크가 매출을 올리는 주요 방법은 기술수출(라이선스 아웃)이다. 글로벌 빅파마처럼 모든 임상 단계와 시판을 할 수 있는 여력이 없어서 특정 단계에서 유효성을 입증하고 기술 수출을 하는 것이다. 이후 빅파마가 해당 치료제 임상을 주도하고, 마일스톤을 받고 특정 국가에 대한 상업화 권리를 활용해 더 큰 매출을 일으키는 것이 일반적이다.

올리패스의 경우 2015년 다국적 제약사 브리스톨마이어스스퀴브(BMS)와 지난 2014년 비마약성 진통제를 기술수출 한 적 있다. 다만 BMS가 2015년 신약 개발 전략을 변경하면서 올리패스에 기술을 반환했다. 이후 새로 개발된 비마약성 진통제인 OLP-1002는 호주 임상2a 1단계까지 마치면서 확실한 효과를 확인했고, 임상2a상 2단계 진입을 앞뒀다.

정신 올리패스 대표는 이데일리와 만나 올리패스의 매출을 내기 위한 방법으로 “‘투 트랙(two-track)’ 비즈니스 모델을 갖췄다”며 “개발하고 있는 신약을 라이선스 아웃하는 것이 있고 타겟엑스(Target X) 신약 공동연구 개발 모델이 있다”고 설명했다.

정신 올리패스 대표 (사진=올리패스)
정 대표는 “라이선스 아웃을 하려면 파트너사와 이해관계가 맞아야 한다”며 “여기서 시간이 걸리게 되는데, 타겟엑스는 파트너사가 원하는 치료제 타겟 후보물질을 올리패스의 기술로 도출해주는 것이다. 상대방이 원하는 것을 해주기 때문에 보다 많은 성과를 낼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후보물질을 도출해 주고 후에 마일스톤 등을 수취하는 것”이라며 “현재 많은 진전이 있어 조만간에 성과가 나올 것으로 본다”고 덧붙였다.

임상단계가 아니라 후보물질 단계에서 기술수출을 하는 것이어서 상대적으로 규모는 크지 않다. 정 대표는 “규모는 작지만 꾸준하게 매출이 발생하고 여러개를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며 “여러 딜(deal)을 하면 회사 매출 구조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 거래가 반복적으로 이뤄지면 올리패스 플랫폼의 신뢰도가 높아지면서 수요가 더 늘어날 수 있다는 것이다. 여러 후보물질을 포함해서 여러개를 동시에 수출 하는 구조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핵심 파이프라인인 비마약성 진통제 ‘OLP-1002’의 라이선스 아웃도 기대된다. 그는 “임상2a상 1단계 데이터가 우수하기 때문에 구매자를 찾고 있다”며 “이후 추가 데이터가 나오기 전에 선점하려는 수요가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OLP-1002는 올리패스의 파이프라인중 유일하게 임상 단계에 돌입한 치료제다.

최근 호주 임상2a 1단계 임상 중간 결과에서 우수한 데이터를 확보해 임상2a 조기진입을 결정했다. 50% 이상 통증이 감소한 것은 마약성 진통제 수준인데, OLP-1002 1㎍을 투약할 경우 70%수준의 통증 감소가 확인됐다.

OLP-1002의 호주 임상2a는 1단계와 2단계로 나뉜다. 지난 4월부터 진행된 오픈라벨(공개) 방식이 1단계다. 2단계는 의료진과 환자 모두 시험약과 대조약을 모르게 투여하는 더블 블라인드(이중맹검)방식으로 진행된다

팜투자지수

팜투자지수는 유료 구독자에게만 제공됩니다.

구독하기

POLL

tit_icon

마감

의과대학 입학정원 증원 어떻게 생각하세요?

필요하다

134명( 82% )

불필요하다

29명( 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