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료기사는 인쇄용 화면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올해 뇌졸중 치료제 허가 신청"… 지엔티파마, 상장 가능성은

등록 2023-02-23 오전 9:05:57
  • kakao
  • facebook
  • twitter
  • mail
  • link_url
    다음달 임상3상 환자 모집 종료
    임상 결과가 상장 여부 가를듯

[이데일리 석지헌 기자] 뇌졸중 치료제 국내 임상 3상을 진행 중인 지엔티파마가 하반기 코스닥 시장 상장을 추진한다. 임상 3상 결과가 기술성 평가 통과 여부를 가를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시장에서는 얼마나 ‘적정한’ 공모가를 제시하느냐가 흥행 여부를 가를 것으로 분석한다.

지엔티파마 사옥 전경.(제공= 지엔티파마)
22일 제약·바이오 업계에 따르면 지엔티파마는 다음 달 감사보고서 수령 후 코스닥 기술특례 상장 요건인 기술성 평가 절차에 돌입할 예정이다. 내부적으로는 기술성 평가 결과를 토대로 추가 검증을 거쳐 오는 9월쯤 코스닥시장본부에 예비심사 청구서를 제출하겠다는 목표다.

지엔티파마는 다음 달 뇌졸중 치료제 후보물질 ‘넬로넴다즈’ 임상 3상 환자 등록 완료를 앞두고 있다. 이번 임상은 서울아산병원을 비롯해 24개 대학병원 뇌졸중 센터에서 진행되고 있다. 중국에서는 넬로넴다즈 임상 3상을 진행하고 있다.

지엔티파마 관계자는 “환자 등록 완료라는 것은 환자에 대한 약물 투여 등 사실상 임상이 끝났다는 것을 의미한다”며 “마지막 환자 상태가 어떤지 3개월 간 관찰 후 결과보고서 작성에 6개월 걸린다는 점을 고려하면 연말쯤 식품의약품안전처에 품목허가를 신청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지엔티파마가 최근 공개한 넬로넴다즈 임상 2상 연구결과에 따르면 발병 후 8시간 이내에 혈전 제거술을 받은 중등도 이상의 뇌졸중 환자 208명 중 넬로넴다즈를 투여받은 환자들은 플라시보군에 비해 장애가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고용량(총 5250㎎)을 투여받은 중증 뇌졸중 환자에서 장애 개선 효과가 나타났다는 설명이다.

지엔타파마 관계자는 “일본에서 시판하는 ‘에다라본’이 거의 유일한 뇌졸중 치료제로 알고 있는데 약효도 떨어지고 부작용도 심해서 사용을 많이 하지 않는 것으로 알고 있다. 그래도 약이 없기 때문에 최근 중국에서만 1조원 가량 판매된 걸로 알고 있다”며 “현재 사용되고 있는 치료법은 혈전용해제 투여가 유일한 상황이다. 하지만 골든 타임을 놓치거나 제 시간에 투여해도 사망하거나 영구장애를 겪고 있어 신약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뇌졸중 치료제 외에도 회사는 알츠하이머병과 루게릭병 등 퇴행성 뇌질환 파이프라인 등을 보유하고 있다. 퇴행성 뇌질환 치료제 후보물질인 ‘크리스데살라진’은 올해 알츠하이머병과 루게릭병 국내 임상2상에 진입한다는 목표고 염증 및 통증 치료제로 개발 중인 ‘플루살라진’은 상반기 중 1상 임상시험계획서(IND)를 제출할 계획이다.

특히 크리스데살라진은 반려견용 인지기능장애증후군(CDS) 치료제 ‘제다큐어’로 개발·출시해 회사의 캐시카우로 키우고 있다. 제다큐어는 인간의 알츠하이머 치매와 유사한 반려견의 CDS에 대해 약효와 안전성이 입증돼 2021년 5월부터 국내 판매를 개시, 현재 동물병원 1100여곳에서 처방되고 있다. 지난 2021년 기준 매출액은 약 20억원을 기록했다. 공급은 유한양행이 맡고 있다. 크리스데살라진은 지난해 11월 미국 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근위축성측색경화증(루게릭병) 치료제 개발단계 희귀의약품(ODD)으로 지정되기도 했다.

올해 상장 가능성은

시장에서는 임상 3상 결과에 따라 상장 여부가 갈릴 것으로 전망한다. 지엔티파마는 제다큐어 판매를 통해 조금씩 매출 증가세를 이어가고 있지만, 앞으로 회사의 기업가치는 뇌졸중 치료제 상용화 여부에 달렸기 때문이다.

한 바이오 기업 관계자는 “임상 3상에서 1차 지표를 달성하지 못한다면 기관들이 수요예측에 참여하려 하지 않을 것”이라며 “거래소도 아마 3상 결과를 보고 지엔티파마 상장 여부를 결정할 것 같다”고 말했다.

지엔티파마가 기술성 평가에 통과하고 거래소 예비심사청구서도 승인되더라도 얼마나 ‘적정한’ 몸값을 설정하느냐는 또 다른 문제다. 얼어붙은 바이오 투자 심리는 조금씩 풀리고 있지만, 완전히 투심이 살아났다고 보긴 어려운 만큼 기업의 성장성이나 실적 보다는 기업가치 대비 얼마나 낮은 가격의 공모가를 인수하느냐가 상장 흥행 여부를 가를 수 있단 것이다.

한 투자업계(IB) 관계자는 “아직은 사모펀드나 기관투자자들이 바이오 종목을 찾지 않는 분위기다”라며 “그렇다 보니 성장성보다는 아무래도 얼마나 공모가를 싸게 산정했는지, 몸값을 얼마나 ‘저렴하게’ 책정했는지를 보고 투자를 결정하는 경향이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지엔티파마는 뇌과학, 약리학, 안과학 및 세포생물학 분야 교수 8명이 1998년 설립한 바이오벤처다. 2021년 12월 기준 매출액은 20억원, 영업손실은 45억원을 기록했다. 지엔티파마는 장외시장에서 거래되고 있으며 시가총액은 4964억원이다. .

POLL

tit_icon

마감

의과대학 입학정원 증원 어떻게 생각하세요?

필요하다

134명( 82% )

불필요하다

29명( 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