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료기사는 인쇄용 화면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씨젠, 감염병 실시간 분석 플랫폼 출시

등록 2025-07-01 오전 10:31:36
  • kakao
  • facebook
  • twitter
  • link_url
    실시간 통계분석 제공…"환자진료부터 글로벌 대응까지"

[이데일리 석지헌 기자] 글로벌 분자진단 토탈 솔루션 기업 씨젠(096530)은 감염병 대응 패러다임을 전환할 차세대 통계 서비스 플랫폼 ‘STAgora™(스타고라)’를 출시한다고 1일 밝혔다.

STAgora™는 실제 진단검사 결과를 기반으로 한 실시간 감염병 발생 상황을 △도시 △국가 △대륙 단위로 시각화한 글로벌 데이터를 제공한다. 의료진은 자동 생성된 검사 결과와 통계 분석 데이터를 리포트 형태로 제공받을 수 있으며 대시보드와 실시간 경보 기능을 설정할 수 있다.

이 플랫폼은 개별 환자의 감염 상황뿐만 아니라 인근이나 해외 등 원하는 지역의 감염병 발생도 파악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해 특정 감염병의 확산 상황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게 해준다. 이로써 국가 및 글로벌 단위의 보건의료당국은 실시간 데이터를 기반으로 적시에 올바른 의사결정을 내리고 감염 질환의 대규모 확산에 대해 적절한 대응 전략을 수립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STAgora™에는 △개별 감염 △증상 기반 다중 감염 △감염률 분석 등 40개 이상의 통계 도구가 탑재됐고 이를 통해 병원체의 이상 징후를 미리 감지하고 계절성 유행을 예측할 수 있도록 해준다.

씨젠은 “단순한 통계 분석을 넘어 감염병 확산의 조기 감지를 통한 선제 대응과 의료 현장의 전략 수립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플랫폼”이라고 설명했다.

백영석 씨젠 전략기획실장은 “STAgora™와 다른 감염병 분석 플랫폼 간 가장 큰 차별점은 전 세계 각지의 검사 결과를 실시간으로 분석에 활용하는 구조에 있다”고 말했다.

일반 플랫폼은 검사 이후 데이터와 과거 기록 등에 의존하다 보니 데이터가 수집되고 분석되기까지 일정 기간의 시차가 발생하기 마련이다. 반면 STAgora™는 PCR 검사에서 도출된 통계 결과를 실시간 분석함으로써 병원체 확산 현황은 물론 AI 분석 알고리즘을 적용해 향후 유행 가능성까지 예측할 수 있다.

회사 측은 “뿐만 아니라 씨젠 고유의 신드로믹 정량 PCR 기술과 연계해 단일 병원체에 의한 개별 감염뿐만 아니라 여러 병원체에 의한 동시 감염까지 함께 파악할 수 있어 임상적 판단에 더욱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신대호 씨젠 영업 마케팅 총괄 부사장은 “코로나19 팬데믹 당시 신속하고 정밀한 진단을 위해서는 정확한 데이터 해석과 이를 바탕으로 한 방역 정책 수립의 중요성을 실감한 바 있다”며 “항생제 내성, 바이러스 변이, 동시 감염 등 복합적인 감염병 위협이 증가하는 가운데 진단 데이터를 바탕으로 적확한 처방과 치료 방안을 도출하는 임상 혁신 역량이야말로 글로벌 보건 안보에 기여할 핵심 요소”라고 말했다.

씨젠은 STAgora™를 이달 말 미국 시카고에서 열리는 진단검사의학회(ADLM, Association for Diagnostics & Laboratory Medicine) 2025에서 공개할 예정이다.

씨젠 관계자는 “이번 학회는 STAgora™의 기술력과 무인 PCR 완전 자동화 시스템인 CURECA™와 연계한 활용 방안을 소개하고 전 세계 사업 파트너 및 고객들과 협력 기회를 논의할 출발점”이라며 “이를 통해 STAgora™가 “글로벌 감염병 대응 체계의 일부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POLL

tit_icon

마감

국내 비만치료제 개발 기업 중 가장 기대되는 곳은?

1. 한미약품

255명( 29% )

2. 디앤디파마텍

115명( 13% )

3. 동아에스티

50명( 5% )

4. 디엑스앤브이엑스

16명( 1% )

5. 펩트론

324명( 37% )

6. 기타 (댓글로)

110명( 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