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시 및 회사 관계자에 따르면, 이번 전환사채의 발행 후 현재 50억이 현금담보로 설정돼 있는 제5회차 전환사채(50억)를 사채권자와 합의해 만기 전 취득할 계획이다.
사옥 건물 담보로 발행됐던 제5회차 전환사채는 사옥 건물 매각 후 현금 담보로 변경된 상태이다. 이번 자금 조달 후 해당 사채를 만기 전 취득하면서 담보를 해제해 현금을 운용할 수 있게 된다.
현재 최대주주 주식을 담보로 하는 주식담보대출 약 30억원 또한 상환할 예정이다. 매 3개월마다 연장했던 주식담보대출 불확실성을 제거하고, 이자율을 기존 8%에서 2%로 낮추면서 이자 부담을 최소화하게 됐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아이큐어는 2024년 화장품 사업의 높은 실적 성장과 함께 손익 구조가 지속적으로 개선되고 있다. 올해 3분기 누계 기준으로 전년대비 약 41.9% 성장하여 약150억원을 달성한 상태이다. 회사는 “2025년 화장품 사업 추가 성장과 더불어 제약 사업의 손익개선을 통해 영업현금흐름 지표인EBITDA(이자, 법인세, 감가상각비 차감 전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목표로 한다”고 말했다.
회사 관계자는 “아이큐어는 지속적인 매출 증대 및 손익 개선, 미래성장동력이 될 글로벌 계약 체결 및 해외 시장 개척, 재무 구조 개선 등에 집중하고 있다“라며 “어려운 경제 상황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인 기업 펀더멘탈 강화를 통해 주주가치 제고를 위해 최선을 다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송영두 기자 songzi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