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료기사는 인쇄용 화면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에이투젠, 혈당케어 유산균 승승장구...다음 주자는 '다이어트 유산균'

등록 2024-04-05 오전 6:00:51
  • kakao
  • facebook
  • twitter
  • mail
  • link_url

    [이데일리 나은경 기자] 유한양행(000100)이 최대주주로 있는 마이크로바이옴 치료제 개발사 에이투젠이 내년 100억원대 매출을 목표로 한다. 혈당과 당화혈색소 수치를 낮추는 효과의 기능성 유산균 판매로 이미 지난해 90억원에 가까운 매출을 냈다. 내년 후속제품 출시와 마이크로바이옴 치료제의 기술이전에 성공해 ‘돈 버는 바이오텍’ 대열에 합류하겠다는 목표다.

    3일 에이투젠에 따르면 지난해 회사는 87억원의 매출액을 기록했다. 1년만에 매출액이 15배 가까이 늘어났다. 강지희 에이투젠 대표이사는 지난해 6월 이데일리와의 인터뷰에서 그해 목표매출을 80억원으로 제시했는데, 당초 목표치를 넘긴 실적을 기록한 셈이다.

    (그래픽=이데일리 문승용 기자)


    회사 관계자는 “지난해 4월 출시된 혈당케어 유산균 ‘혈당엔 유산균 HAC01’이 매출 성장에 큰 기여를 했다”며 “올해도 120억원의 매출을 낼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에이투젠은 모회사인 유한양행을 통해 혈당조절 기능이 있는 HAC01을 출시했다. HAC01이 지난해 전사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만 90%를 넘는 것으로 알려졌다.

    HAC01은 에이투젠이 10년동안 연구 개발하고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국내최초 식후 혈당 상승 억제 기능성을 인정받은 개별인정형 원료인 ‘Lactobacillus plantarum HAC01 프로바이오틱스’를 주원료로 한다. 인체적용시험에서 식후 2시간이 지났을 때 혈당을 낮춰주고 당화혈색소 수치도 장기적으로 낮춘 것으로 나타났다. 동물실험에서는 당뇨에 걸린 쥐의 식후혈당과 인슐린 저항성, 당화혈색소(HbA1c) 등 여러 당뇨 관련 지표들을 개선시켰고, 당뇨 치료에 긍정적인 연관성이 있다고 알려진 유익균 아커만시아도 증식시켰다.

    아직은 적자지만 기능성 유산균 제품들의 지속적인 매출확대와 임상개발 중인 마이크로바이옴 신약후보물질의 기술수출로 체질개선도 지속할 방침이다.

    지난해 출시한 기능성유산균이 출시 8개월만에 100억원에 가까운 매출을 낸 만큼, 회사는 후속 제품 출시에도 열을 올리고 있다. 대표적인 후보는 개별인정형 건강기능식품인 △체중조절 유산균 △질 건강 유산균 두 가지다.

    개별인정형 건기식은 국내에서 신규 개발된 원료나 수입된 원료에 대해 개발자나 수입자가 인체적용시험을 진행,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안전성과 기능성을 승인받아야 한다. 회사가 개발 중인 두 건의 기능성유산균 모두 연내 인체적용시험 종료가 예정돼 있다.

    회사 관계자는 “체중조절 유산균과 질 건강 유산균 모두 인체적용시험 종료 시점과 식약처 허가에 소요되는 기간을 감안하면 내년 중 출시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체중조절 유산균 시장의 선두주자는 바이오니아(064550)의 자회사 에이스바이옴이 판매하는 ‘비에날씬’이다. 국내 최초 체중조절 유산균 타이틀을 달고 2018년 출시된 비에날씬의 성장세가 거세 경쟁제품을 준비 중인 에이투젠의 기대도 크다. 비에날씬은 출시 첫 해 22억원의 매출을 기록했지만 매년 두 배 이상의 성장률을 기록하다 지난해에는 2000억원대의 매출을 냈다. 5년만에 100배의 매출 성장을 거둔 것이다.

    본업인 연구개발도 순항 중이다. 에이투젠의 주요 파이프라인인 질염치료제 LABthera-001은 호주에서 진행한 임상 1상을 지난해 성공리에 종료하고 현재 임상 2상 개시 시점을 조율 중이다. 건강한 성인여성 24명을 대상으로 한 임상 1상에서 안전성이 입증됐고 참가자들 사이에서 수용도도 높았다는 설명이다. 임상 2상은 국내에서 진행할 것으로 예상된다.

    2010년 설립된 에이투젠의 기업가치는 645억원이며, 누적투자금액은 282억원이다. 유한양행은 지난 2022년 경영참여를 목적으로 에이투젠의 지분을 취득, 최대주주로 올라섰다. 당시 유한양행이 투자한 많은 바이오벤처 중에서도 마이크로바이옴 개발사는 에이투젠이 유일해 주목을 받았다. 지난해 말 기준 유한양행의 지분은 59.6%다.

    지난해 말 기준 현금성자산이 9억원에 불과했던 에이투젠은 올 초 모회사인 유한양행으로부터 지원을 받았다. 지난 2월 유한양행을 대상으로 50억원의 유상증자를 완료한 것이다. 에이투젠 관계자는 “올해 기준으로 연간 약 46억원의 연구개발 비용을 지출할 예정이므로 이제까지 조달한 자금으로는 내년 1월까지 운용할 수 있는 규모”라고 말했다. 기업공개(IPO) 전까지는 이번 유증 자금과 유산균 판매를 통한 매출을 기반으로 회사를 꾸려갈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에이투젠 관계자는 “내년 이후에는 개별인정 유산균의 품목을 확대해 매출을 늘리고 질염치료제 LABthera-001의 기술이전을 통해 자금조달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POLL

    tit_icon

    마감

    의과대학 입학정원 증원 어떻게 생각하세요?

    필요하다

    134명( 82% )

    불필요하다

    29명( 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