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료기사는 인쇄용 화면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클리노믹스, 암백신 치료 기술 확보..“맞춤형 암백신 제공사업할 것”

등록 2023-03-23 오전 8:19:25
  • kakao
  • facebook
  • twitter
  • mail
  • link_url
    생정보학·AI 융합..맞춤형 암치료제 개발시스템 확보
    기존 기술대비 30% 이상 면역반응 예측 정확도 높아

제로믹스의 인공지능 활용 시스템 체계도 (자료=클리노믹스)


[이데일리 나은경 기자] 게놈기반의 헬스케어 전문기업인 클리노믹스(352770)의 자회사 제로믹스는 ‘맞춤형 암백신 시스템’ 기술 개발에 성공했다고 23일 밝혔다.

총 7개의 특허로 이루어진 이 기술은 기존 기술대비 약 30% 이상 높은 면역반응 정확도를 가졌다. 흑색종, 폐암, 대장암, 위암, 췌장암 등으로 이뤄진 평가 데이터를 비교분석한 결과, 현존 기술 중 가장 높은 정확도를 확보했다는 것이 회사측 설명이다.

2021년 설립된 제로믹스는 항암·항노화 인공지능(AI) 신약개발 전문기업으로 클리노믹스의 질병치료제 개발사업 진출을 위한 첫 단계 회사다.

암백신은 암 특이적 물질(돌연변이)을 암환자에게 투여해, 환자의 자연적 면역시스템을 일깨워 치료하는 부작용이 적은 맞춤형 치료제다. 기존 면역항암제와 병용 투여하면 암 환자에게 최적화된 치료반응성을 가져와, 꿈의 항암제로 불린다. 하지만 암백신 개발의 시작점인 신생항원을 정확, 정밀하게 디자인하는 것은 아직도 경쟁이 치열하다.

제로믹스는 AI 기술을 활용해 초대용량의 생물학 데이터를 분석하는 생정보학(Bioinformatics) 기술 전문회사로, 암치료제의 효과를 좌우하는 신생항원을 초고정밀도로 예측하는 ‘NeoPro-Onco’ 기술을 개발해왔다. 기존 기술이 신생항원의 일부 성질만을 활용해 면역원성을 예측한다는 단점을 보완해, 면역원성에 관여하는 최대 다수(기존 9개 인자+신규 9개 바이오마커+신규 11개 차등인자)의 신생항원 특성 및 생물학적 프로세스를 동시에 분석함으로써, 신생항원으로 촉발되는 우리 몸의 자가 면역치료의 면역정확도를 향상시켰다. 더불어 암 신생항원이 우리 몸의 자체 면역을 자극하는 데 미치는 인자들을 통합적·지능적으로 분석하고, 총 9개의 개별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통합 ·적용해 높은 면역반응 정확도를 확보했다. 제로믹스는 이를 기반으로 알고리즘과 새로운 바이오마커 관련 7건의 특허 출원을 마쳤다.

흑색종과 폐암으로 이뤄진 평가 데이터를 대상으로 임상 및 의료현장에서 중요한 면역원성 양성예측도를 평가한 결과, 제로믹스 기술은 상위 10개 및 상위 20개 양성예측도에서 기존 기술대비 각각 50%, 33.3% 높은 정확도를 보였다. 상위 10개의 예측 결과중 9개(90%), 상위 20개의 예측 결과중 16개(80%)에 달하는 높은 면역원성 정확도를 확보한 것이다. 대장암, 위암, 췌장암 등으로 이뤄진 평가 데이터에서도 기존 기술대비 각각 33.3%, 25% 더 높은 정확도를 확보함으로써, 제로믹스의 기술이 다수의 암종에서 모두 가장 높은 양성예측도를 보임을 확인했다.

면역항암제가 보편화 되는 추세에 맞춰 클리노믹스와 제로믹스는 더 정밀한 암백신 기술을 이용해 더 높은 치료효과를 다양한 암종에서 적용하는 기술을 개발할 계획이다.

조윤성 제로믹스 대표이사는 “암백신은 신생항원이 발생하는 모든 암종에 적용가능해, 모든 암종에 대해 암백신을 개발하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박종화 클리노믹스 대표이사는 “환자 특이적으로 맞춤형 신생항원을 통해 암을 제거하는 기술이 미래”라며 “우리 회사의 암 분석용 액체생검(Liquid biopsy) 기술과 자회사의 암백신개발 기술을 연결해 건강할 때부터 피만 뽑아도 암을 미리 예측·진단하고, 암에 걸리면 맞춤형 암백신을 제공하는 암진단과 치료 상품개발이 사업전략”이라고 했다.

POLL

tit_icon

마감

의과대학 입학정원 증원 어떻게 생각하세요?

필요하다

134명( 82% )

불필요하다

29명( 17% )